• 밀
  • home img HOME > 맥류 >
밀이란 재배기술 품종 영양성분 및 가공이용 생산 연구분야
 
밀이란


밀은 Gramineae(Poaceae)과에 속하는 Triticum속의 가장 오래되고 중요한 작물중의 하나이다.
밀은 길고 날씬한 잎을 가지고 있고 대부분의 품종은 줄기가 비었으며 이삭은 20개에서 많게는 100개의 꽃을 가지고 있다. 소수(spikelet)에는 2개에서 많게는 6개의 꽃들이 분포하고 있으나 대개의 경우 한 소수당 2개에서 3개의 꽃들이 열매를 맺게 된다. 밀의 사용 목적은 빵, 국수, 케익, 크래커 등 다양한데 그중 Triticum aestivum은 빵이나 국수등을 만드는데 사용되며 Triticum durum 스파게티나 마카로니등을 만드는데 주로 사용된다. 밀은 쌀 다음으로 소비가 많이 되는 작물인데 1년에 국민 1인당 약 30kg이상을 국가적으로는 약 400만톤 정도가 소비되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식량 자급도를 높이기 위하여는 밀의 재배면적 확대가 시급한 실정이다.



밀의 이삭

밀은 세계 각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식량작물중에서 가장 넓게 분포되어 있다. 대부분의 농경지가 밀
재배에 이용되고 있으며, 밀은 세계 대부분 나라의 주식 작물이다. 또 밀은 월동 작물로써 농업기후지대에
따라서 생육조건이 다르다. 위도상 북쪽으로는 북위 30~60도에서 재배되고, 남쪽으로는 남위 27~40도에서
주로 재배되고 있다. 밀의 최저 생육온도는 3~4도씨(기호)이고, 적온은 25도씨, 최고온도는 30~32도씨이다.
열대 지역에서는 해발 2,000~3200m까지 재배하고 있다. 티베트 같은 나라에서는 해발 4,270~4,570m에서 밀을
재배한다는 보고도 있다. 강수량을 보면 밀 수량은 연간 강수량이 760mm 되는 지역에서 가장 높고 635~890mm
되는 지역이 그 다음이며, 이보다 강수량이 많거나 적은 지역은 수량이 낮은 지역이다. 한편, 강수량 분포별로
세계 밀 재배지대의 작부면적 비율을 보면 380mm이하의 지대가 11%, 381~634mm인 지대가 53%, 635~888mm
wleork 22%, 889~1,142mm 지대가 10%, 1,143mm 이상 지대가 4%이다. 이로 미루어 보아 밀 재배지대는 강수량
이 다소 부족한 지대가 65%로 가장 많고, 알맞은 지대가 22%, 그리고 과잉지대가 14%임을 알 수 있다.
밀은 세계적으로 보면 1년 내내 수확되고 있다. 그러나 가장 많이 수확되는 기간은 4월과 9월 사이이다.
남반구에서는 10월과 1월 사이에 수확하는 곳도 있으나 그 재배 면적은 작다.



< 밀의 이삭 및 소수 >

< 밀알의 구조 >



분류
 

밀속(小麥屬)에는 20종 이상이 있는데, 그중에서 10수종이 재배종이고, 나머지는 야생종이다. 보통밀(빵밀·보통소맥)이 세계 재배면적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그 밖에도 재배종이 많다.
밀의 야생종은 껍질보리와 같은 유부성이고, 이 부러지기 쉬우며, 재배종은 대개 쌀보리와 같은 과성이고, 수축이 잘 부러지지 않는다. 속과 종의 중간에 게놈(genome)의 조성에 따라 系를 분류한다.

1) 계의 분류

밀속에는 A·B·D·G 4종류의 게놈이 있는데, 각 게놈놈은 염색체가 이질이지만, 모두두 7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게놈의 조성에 따라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계를 분류한다.

[표] 밀속의 계의 분류

구 분
1립계(Einkorn)
2립계(Emmer)
보통계(Dinkel)
티모피비계(Timopheevi)
게놈조성 (2n)
AA
AABB
AABBDD
AAGG
2n 염색체수
14
28
42
28
배 수 성
2배체
이질4배체
이질6배체
이질4배체

밀속의 소수는 4~5개의 소화로 구성되어 있는데, 1개의 소수안의 결실입수를 보면 보통 일립계는 기부의 1소화만 결실하고, 이립계는 2소화만 결실하며, 보통계는 3~4소화가 결실하고, 티모피비계는 2~3소화만 결실한다. 수량은 보통계가 가장 많지만 그 밖의 계에도 입질과 내한성이 우수한 것이 있어 재배되기도 한다.

배수성
게놈조성
2배체
T.urartu Tum.
T.boeoticum Boiss. spp. aegilopoides
                   spp. thaoudar
T.monococcum L.
T.sinskajae A.Filat. and Kurk
AA
AA
AA
AA
AA
4배체
T.dicoccoides (Korn) Schweinf.
T.dicoccum (schrank.) Schulb.
T.paleocolchicum Men.
T.carthlicum Nevski
T.turgidum L.
T.polonicum L.
T.durum Desf.
T.turanicum Jakubz.
T.araraticum Jakubz.
T.timopheevi Zhuk.
T.militinae Zhuk. and Migusch.
AABB
AABB
AABB
AABB
AABB
AABB
AABB
AABB
AAGG
AAGG
AAGG
6배체
T.spelta L.
T.vavilovi (Tum.) Jakubz.
T.macha Dek. and Men.
T.sphaerococcum Perc.
T.compactum Host.
T.aestivum L.
T.zhukovskyi Men. and Er.
AABBDD
AABBDD
AABBDD
AABBDD
AABBDD
AABBDD
AAAAGG

밀의 기원


1. 식물적 기원
보통밀은 A.B.D 3종의 게놈으로 구성된 이질육배체(AABBDD)인데, A게놈은 1립계 밀에서 유래된 것이고, B게놈은 Aegilops speltoides에서 유래된 것이며, D게놈은 A. squarrosa에서 유래된 것이다. 보통밀의 발달경로는 야생 1립계의 T.boeoticum(터키 남동부. 이라크 북부 밀 이란 서부에서 자생)과 밀의 근록속인 Aegilops의 야생종 A. speltoides(지중해 부근의 평지에 분포)가 동일 지역에서 자연교잡하여 배수화를 일으켜 AABB를 가진 2립계 밀이 형성되었다고 한다. 이들 중에서 T.dicoddum을 위시하여 여러가지 이립계가 재배종으로 되었다. 2립계 밀인 T.dicoccoides(AABB)와 A.squarrosa(2n=14; 이란 북부와 카스피해 남안지대에 분포)가 자연교잡되어 육배성의 밀(AABBDD)이 만들어졌다고 하였으며, A.quarrosa가 DD게놈이라는 것을 실증하였다.

2. 지리적 기원 및 전파경로
수원등과 판본은 보통밀의 원산지를 아프가니스탄에서 코카서스에 이르는 지역, 특히 코카서스 남부인 아르메니아(Armenia)지방으로 추정하고 있다. 원산지로부터의 전파경로는 우리나라에는 중국 몽고를 경유하여 들어왔다고 생각된다.

3. 재배역사
밀은 농업의 기원과 더불어 재배되기 시작한 가장 오래된 식량작물이다. 수원은 1립계 밀의 재배기원을 15,000년 전으로 추정하였고, Elliot는 밀 재배화의 연대를 10,000~15,000년전으로 보았으며, Reinhardt도 서부아시아 및 이집트의 경작민이 이미 10,000년 전에 밀을 재배하였다고 하였다. 밀은 B.C. 2000년경 인도에 전래되었고, 이곳으로부터 버마를 거쳐 운남, 사천 등을 통하여 중국에 들어갔으며, 한쳔 투르케스탄, 몽고를 거쳐 B.C. 2000년경에 줄국 북부에 전래되었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경북 경주시 반월성지에서 개화된 소맥립이 나왔고, 이필규에 의하면 평남 대통군 미림리의 유적(B.C.1~2세기경)에서 소맥립이 나왔으며, 또 정강에 의하면 충남 부여읍 부소산의 백제 군량고의 유적에서도 탄화된 소맥립이 나왔다고 하는데, 밀이 고대에 일찍 중국에 전파된 것으로 미루어 보면 우리나라에도 일찌기 들어왔을 것으로 추정된다.


밀의 종류


이삭모양(수형)

밀의 수형은 보리와 다르며, 소수착생의 소밀, 이삭의 길이, 수축절간의 길이, 수축 상의 소수분포상태 등에 따라 다르다.

1)곤봉형:이삭의 기부에는 소수가 성기게 착생하여 가늘고 상부에는 배게 착생하여 굵으므로 이삭 끝이 뭉툭하다. 이삭 중 하부의 밀알은 굴고 상부의 밀알은 잘기 때문에 밀알이 고르지 못한 경향이 있다.
2)봉형:이삭이 기름지고 소수가 약간 성기게 고루 착생하여 이삭 상하부의 굵기가 거의 같으며, 수량이 많고 밀알도 고르며 굵직한 편이다.
3)방추형:이삭이 길지 않고 가운데에 약간 큰 소수가 조밀하게 붙으며, 상하부에는 약간 작은 소수가 성기게 착생하여 이삭의 가운데가 굵고 상하부가 가늘며, 밀알이 고르지 못하다.
4)추형:이삭의 기부에는 약간 큰 소수가 조밀하게 착생하고 상부에는 약간 작은 소수가 성기게 착생하여 이삭이 상부로 갈수록 가늘며, 밀알이 대체로 굵고 고르다.



밀의 이삭모양

-망(까락) 밀의 까락(망)은 보리의 까락보다 굴고 거세며, 붙어있는 모양도 보리와 다른점이 있어 다께다는 밀의 망형을 다음과 같이 구분하였다.

1)완전무망:온 이삭의 모든 꽃에 까락이 완전히 없다.
2)무망:까락의 흔적이 있고 때로는 정부의 소수에만 단망이 있다.
3)반망:이삭의 상부에는 까락이 있고, 중하부에는 흔적망만이 있다.
4)유망:이삭 전체에 까락이 있고, 이것을 다시 두망, 중망, 장망 등으로 구분한다.

-입색
입색에 따라 백소맥(white wheat)과 적소맥(red wheat)으로 나누는데 백소맥은 백황색인 것이고, 적소맥은 황색, 적황색, 황금색, 황적색, 갈적색 등을 총칭한다.

55365 전라북도 완주군 이서면 혁신로 181 국립식량과학원 밀연구팀 413호 (사)한국맥류산업연구회
Tel : 063-238-5450, 5461 Fax : 063-238-5463 E-mail : http://www.borimil.org
All Contents Copyright (C) 2010 (사)한국맥류산업연구회. All Rights Reserved.